[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9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2024. 1. 30. 10:40·study note/컴퓨터공학개론

 * 모든 문제에 대한 정답은 교재를 참고하였으나 주관적이므로 오답이 있을 수 있습니다.

Chapter 09) 멀티미디어의 세계와 전자상거래

[ 정오식 문제 ]

1. 멀티미디어란 미디어에 여러 개라는 뜻을 가진 접두어인 멀티를 불인 말로 여러 종류의 미디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표현하는 수단을 의미한다. (◯)

 

2. 멀티미디어는 하나의 시스템에 두 가지 이상의 미디어를 동시에 사용하는데, 시스템과 사용자가 대화할 수 있어야 하며 시스템을 사용해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

 

3. 음성이나 음악의 1초간의 자료를 저장하는데 100바이트 정도면 충분하다. (⨉)

ㄴ 50,000 바이트가 필요하다.

 

* 멀티미디어 자료의 형태 및 분량

알파벳 : 한 문자 당 1 byte

한글(한자) : 한 문자 당 2 byte

신문 : 40만자의 한글과 한문 = 800,000 byte

음성, 음악 : 1초 간 음 = 50,000 byte

 

4. 텍스트는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다. (⨉)

 

5.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있어 비트맵 이미지가 벡터 이미지보다 확대나 축소 시 화질의 손상이 적다. (⨉)

ㄴ 비트맵 이미지 = 래스터 이미지(픽셀 형태) / 벡터 이미지 ; 벡터 형태로 화질 손상이 적음. 속도가 느림.

 

6. BMP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파일 포맷으로서 비트맵 방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포맷이다. (◯)

 

* 이미지 파일의 형식 : BMP, PNG-Raw, JPEG

 

7. JPEG는 24비트 컬러를 사용하며 손실 압축 방법으로서 압축률이 높다. (◯)

 

8. 사운드 포맷에는 WAV, MP3, MPEG 등이 있다. (⨉)

ㄴ MPEG - 동영상(비디오) / +) RealAudio가 있다.

 

9. MIDI는 전자 악기와 컴퓨터 간에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만든 통신 프로토콜로서 음악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

 

10. 동영상 표준에는 MPEG-1, MPEG-2, MPEG-4, MPEG-7, MPEG-21, MPEG-30 등의 종류가 있다. (⨉)

ㄴ MPEG-30은 없다.

 

11. 애니메이션은 이미지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보여주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움직이는 느낌을 가지게 하는 기법이다. (◯)

 

12. 디지털 영상회의는 반드시 전용선을 사용해야 가능하다. (◯)

+) 전용선 또는 ISON

 

13. 음악 CD나 교육용 CD는 CD-ROM 타이틀에 속하지 않는다. (⨉)

+)  오락, 레저 정보 등

 

14. 최근 멀티미디어 기술과 가상현실 등을 메타버스와 결합한 메타버스 플랫폼 공연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뛰어난 현장감과 몰입감을 제공한다. (◯)

 

15. ERP란 무역이나 유통 등의 상거래에 필요한 문서를 서로 합의된 표준을 사용하여 전자적으로 교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

ㄴ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이다.

 

* 사운드 파일의 형식

1) 디지털 오디오 :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기호로 변환 / 표본화 기법 사용

2) MIDI : 전자악기 - 컴퓨터 통신 프로토콜

3) 사운드 포맷 : 

WAV - 사운드 표준 포맷 / windows 기본 파일 포맷

RealAudio - 실시간 압축 방식으로 별도의 서버 필요

MP3 - MPEG에서 오디오 Layer-3 의미 / 높은 압축률 / CD 수준 음질

 

* 동영상 비디오의 형식

1) 동영상 : 멀티미디어 중 크기가 크다. 처리하기 어려운 데이터이다.

2) MPEG : 동영상 표준 코드 방식 제정 / 압축 방식 - 비디오 전화용 또는 디지털 저장 매체용 구분

ex. MPEG - 1 / MPEG - 2 / ( MPEG - 3) / MPEG - 4 / MPEG - 7 / MPEG - 21

3) 애니메이션 : 최초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카탈로그이다. /연속적 이미지 프레임을 이용해 움직임이 가능한 기법 사용

 

* 멀티미디어 응용 기반 구축

초고속 통신망 / 분산 멀티미디어 서버 / 콘텐츠 개발 . 글로벌 네트워크 - 멀티미디어 응용

 

[ 단답식/선택식 문제 ]

1. 알파벳은 한 문자당 1바이트가 소요되는데 비해, 한글은 한 문자당 (  ) 바이트가 소요된다.

: 2

+) 한자도 한 문자당 2 byte 소요

 

2. (   )은 2차원 이미지 도구로서 현재의 PC 수준에서 매우 강력한 기능을 가진 디지털 영상 처리 소프트웨어이다.

: 어도비 포토샵

 

3. (  )란 전송선을 이용하여 디지털 데이터 형태로 저장된 각종 영화, 게임, 쇼핑 등 다양한 영상 소프트웨어를 소비자가 선택하여, 원하는 시간에 수신하여 감상할 수 있는 쌍방향 멀티미디어 응용을 말한다.

: VOD (Video On Demand)

 

4. 정보 콘텐츠 중에서 디지털화하여 컴퓨터 등 정보기기용으로 생산, 유통, 소비되는 정보 콘텐츠 및 정보통신망이나 방송망을 통해 송수신되는 정보 콘텐츠를 통칭하여 (   )라고 한다.

: 멀티미디어 콘텐츠

 

5. (  )란 음악을 표현하기 위해 전자 악기와 컴퓨터 간에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 MIDI

 

6. (  ) 게임은 플레이어가 리듬이나 음악에 맞춰서 조작하는 게임을 총칭하는데, 사운드 시뮬레이션 게임이라고도 한다.

: 리듬액션 게임

 

7. 유무선 인터넷을 통해 멀리 떨어져 있는 의사와 환자 간의 영상을 통한 영상진료를 (  ) 서비스라고 한다.

: 원격 의료

 

8. (  )란 공공장소에 설치된 정보 검색 및 처리 단말기를 말하며 정보의 공유성과 형평성을 보완할 수 있는 각종 서비스가 가능하다.

: 키오스크

 

9. (  )란 텍스트를 앞에서부터 차례로 보는 방식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텍스트의 페이지를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텍스트를 열람할 수 있는 방식이다.

: 하이퍼텍스트

 

* 하이퍼미디어 : 여러 미디어 데이터들의 링크 연결을 통해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 검색 가능 / 정보 탐색 구조 / 하이퍼텍스트 개념 유래

 

10. 웹 브라우저로 즐기는 게임을 브라우저 게임 또는 (   )이라 한다.

: 웹 게임

 

11. (   )은 숲속의 앨리스'나 '앵그리버드'와 같이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두루 이르는 말이다.

: 모바일 게임

 

12. 최근 K팝 걸그룹 블랙핑크(Blackpink)의 경우 (  )플랫폼을 이용하여 팬과의 소통에 활용하고 있다.

: 메타버스

 

13. 게임 요소가 가미된 교육용 콘텐츠를 (  )라고 한다.

: 에듀테인먼트

 

14. 전자상거래 중 고객이 은행 점포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는 거래를 (  )이라 한다.

: 인터넷뱅킹

 

* 전자상거래(EC) : 경제 주체간컴퓨터를 이용한 상품·서비스 교환 방식. 전송 가능한 모든 종류 상품 및 서비스이다.

 

* 전자상거래 주요 요소 기술

1) 통신기술 : 통신망 기술(인트라넷, LAN, WAN) / 통신 프로토콜(TCP/IP, X25)

2) 메시징 기술 : 웹·멀티미디어 메시징 기술(HTML, CGI) / 통합 메시징 서비스(UMS) / CTI

3) 정보처리 기술 : 웹 문서 표현 기술(HTML, XML, SGML) / 데이터베이스

4) 정보 보안 기술 : 정보 보안(방화벽, RGP, S/MIME) / 암호화 기술(RSA, DES, S-HTTP, SCT)

5) 프로세스 지원 기술 : 전자 지불 기술(전자화폐) / 온라인 머천트 시스템(웹트레이더) / 지능형 에이전트(웹나라, 숍바인더)

 

15. 전자상거래에서 공급체인 관리를 SCM이라 하며,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을 (   )라고 한다.

: ERP

 

* 전자상거래 관련 기술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교환. 상거래 문서 합의·표준화를 통한 전자적 교환 방식

CALS(Commerce At Light Speed) : 광속거래. 컴퓨터 기술을 통해 업무 처리 문제 해결 / 미 국방 예산 및 관리비 절감에 도움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 관리. 회사 내 모든 정보 통합 관리 가능, 경영 이용 시스템 실시간 관리

SCM(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 체인 관리(유통 총공급망 관리). 제조·물류·유통업체의 상품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 가능. 재고 최적화와 납기 단축 전략 관리

 

16. 전자상거래에서 기업과 정부 간의 거래를 약칭으로 B2G라고 하며,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는 (   )라고 한다.

: B2B

 

* 전자상거래 5가지 유형

기업과 기업간 거래 : B2B

기업과 개인간 거래 : B2C

기업과 정부간 거래 : B2G

개인과 정부간 거래 : C2G

개인과 개인간 거래 : C2C

 

17. 상당히 큰 양의 영상 데이터를 축소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 영상 압축

 

18.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제조와 물류, 유통 업체의 상품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유통 총공급망 관리를 의미하는 영어 약자는 무엇인가?

: SCM

 

19.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정의가 아닌 것은?

① 멀티미디어는 두 가지 이상의 미디어를 동시에 사용해야 한다.

② 멀티미디어를 사용하기 위해 하나의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

③ 멀티미디어는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보내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이다.

④ 시스템을 사용해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20. 다음 중 멀티미디어 관련 도구에 직접 속하지 않는 것은?

① 텍스트 ② 3DS MAX ③ 어도비 포토샵 ④ Sound Forge

 

21. 아날로그 비디오/오디오 신호를 디지털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데이터로 제작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동영상 ② MIDI ③ PNG ④ 사운드

 

22. 다음 중 이미지 파일의 형식이 아닌 것은?

① BMP ② JPEG ③ MPEG ④ PNG

ㄴ MPEG - 동영상 / +) RAW

 

23. 다음 중 영상회의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방송회의 ② 데스크탑회의 ③ 디지털 영상회의 ④ VOD

 

24. 다음 중 3DS MAX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다양한 뷰(view)와 도구를 이용한다.

② 3D 모델링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도 지원한다.

③ 캐릭터 스튜디오와 같은 외부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

④ 주로 스캔 받은 이미지를 보정하는 보조 프로그램으로 사용된다.

 

25. 다음 중 멀티미디어 응용을 위해 구축되어야 할 기반과 가장 거리가 있는 것은?

① 초고속 통신망의 완비 ② 분산 미디어 서버의 구축 ③ 콘텐츠의 개발 ④ Kiosk

ㄴ Kiosk = 키오스크

 

26. 다음 중 전자상거래의 주요 요소 기술과 거리가 있는 것은?

① 인공지능 기술 ② 정보처리 기술 ③ 정보보안 기술 ④ 통신 기술

+) 메시징 기술, 프로세스 지원 기술

 

27. 다음 중 동영상과 디지털 음악을 재생하는 프로그램은?

① AL Song ② Media Player ③ GOM Audio ④ Melon P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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