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문제에 대한 정답은 교재를 참고하였으나 주관적이므로 오답이 있을 수 있습니다.
Chapter 12) 컴퓨터와 소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 정오식 문제 ]
1. 프로그래밍 언어란 주어진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과 컴퓨터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인공적인 언어를 말한다. (◯)
2.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 중 간결성이란 주어진 프로그래밍의 수행 시 기계에 따른 차이가 없이 서로 다른 컴퓨터 상에서도 운용이 가능해야 하고, 똑같은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
ㄴ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 중 기계 독립성에 대한 설명이다.
* 프로그래밍 언어 특성 : 간결성 / 직교성 / 가독성 / 정확성 / 기계 독립성
3. 저급 언어를 원활하게 구사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에 관한 풍부한 지식이 필요하다. (◯)
* 저급언어 : 기계어 / 어셈블리 언어
4. BASIC은 모든 사람들이 배우기 쉽도록 만든 언어인데, 언어의 분류 중 저급 언어에 해당한다. (⨉)
ㄴ 고급 언어에 해당한다.
5.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번역하는 것을 컴파일한다고 한다. (◯)
6. Python은 1991년에 발표되었으며 C 언어보다는 초보자에게 훨씬 더 어렵다. (⨉)
7. Prolog와 Lisp은 둘 다 인공지능 언어에 속한다. (◯)
8. C언어는 중간언어라고 불릴 정도로 고급언어와 저급언어의 양쪽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
9. Python과 같은 인터프리터 방식의 번역은 실행할 행 단위마다 번역한다. (◯)
10. FORTRAN, Pascal, COBOL 등은 현재에도 매우 많이 사용되는 편이다. (⨉)
11. Power Builder, Delphi, Java는 모두 제4세대 언어에 속한다. (⨉)
ㄴ JAVA는 제3세대 언어이다.
+) Visual Basic, Visual C++ = 제4세대 언어
12. RAD Tool이란 반복되는 부분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코딩의 양을 최대한 줄이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로서, 대표적인 RAD Tool에는 Visual Basic, Delphi 등이 있다. (⨉)
13. C++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전혀 할 수 없는 언어이다. (⨉)
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지원
14. Java는 운영체제나 중앙처리 장치에 따라 실행 가능 여부가 결정된다. (⨉)
ㄴ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다.
15. HTML은 다목적 마크업 언어로서 SGML 의 단순화된 부분집합이지만 수많은 종류의 데이터를 기술하는데 적용할 수 있다. (⨉)
ㄴ 하이퍼 텍스트 마크업 언어이다.
16. 닷넷 플랫폼은 기존의 윈도우즈 운영체제 서비스와 새로운 API를 제공하는 개발 프레임워크이다. (◯)
[ 단답식/선택식 문제 ]
1. 고급 언어에는 FORTRAN, BASIC, C, C++ 등이 있으며, 저급 언어에는 기계어와 ( )가 있다.
: 어셈블리 언어(어셈블리어)
2. 주요 인공지능 언어로는 ( )와/과 Prolog가 있다.
: Lisp
3. ( ) 언어는 UNIX 운영체제의 작성을 위한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설계되었고, 벨연구소에서는 이 언어를 사용하여 UNIX 운영체제를 작성하였다.
: C
4. 제4세대 언어란 4세대 컴퓨터가 사용된 시기에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말하는데, 통상 영어 약자로 ( )이라 한다.
: 4GL
ex. Power Builder, Delphi, Visual Basic, Visual C++ 등
5. ( )는 Object Pascal을 사용하며 VCL이라는 편리한 컨트롤을 제공한다.
: Delphi
6. ( )은/는 닷넷 환경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2000년도에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엔지니어인 앤더스 헤일스버그와 스콧 윌타무스를 중심으로 개발되었는데, C, C++, Java, Visual Basic 등의 언어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 C#
7. 객체지향에서 ( )이란 클래스 외부에서는 하나의 작업으로 생각하게 하고 내부에서는 각기 다른 방법으로 구현되는 것을 말한다.
: 다형성
8. 클래스의 특성 중 ( )는 사용자는 내부를 알 필요가 없이, 드러난 인터페이스만으로 그 객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외부의 자료 접근이나 변경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 캡슐화
* 클래스의 3가지 특징(주요 특성) : 캡슐화 / 다형성 / 상속성
9.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를 중심으로 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말한다.
: 객체
10. ( )는 미국의 Sun사에서 가전제품들을 제어하기 위해 개발한 언어이다.
: JAVA
11. Java는 객체지향 언어이므로 프로그램상의 모든 것을 객체로 표현하며, 이것은 ( )라는 것으로 구현된다.
: 클래스
12. ( )는 Visual C++로 프로그래밍을 쉽게 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기능을 C++클래스로 만들어 놓은 강력한 클래스 라이브러리인데, 방대한 양과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 MFC (Microsoft Foundation Class)
13. UNIX 운영체제의 작성을 위한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설계된 언어는 무엇인가?
: C언어
14.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해야 하는 주된 이유가 아닌 것은?
①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②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데 최적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수 있다.
③ 새로운 언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
④ 컴퓨터 내부 구조를 쉽게 알 수 있다.
ㄴ 현재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15. 다음 중 프로그래밍 언어의 주요 특성들이 아닌 것은?
① 간결성 ② 직교성 ③ 가변성 ④ 가독성
+) 정확성, 기계독립성
16. 다음 중 저급 언어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① Python ② C ③ Assembly language ④ Java
17. 다음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개발된 연도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① BASIC → C → Java → Python
② BASIC → Python → C → C++
③ C → C# → BASIC → Java
④ Java → BASIC → C → Python
18. 다음 중 컴파일러 방식의 언어가 아닌 것은?
① Lisp ② Pascal ③ COBOL ④ C
+) Ada, FORTRAN 등
19. 다음 중 Linux 기반의 언어와 관계가 거의 없는 것은?
① Perl ② ALGOL ③ Python ④ PHP
+) Tcl
* UNIX 기반 언어 : ProC(Pro*C), C, Shell P.
20. 다음 중 컴파일러 방식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① 프로그램 전체를 한꺼번에 번역한다.
② 번역 후 빠른 시간 내에 전체를 실행 가능하다.
③ 반복문의 경우 반복 시마다 매번 번역해야 한다.
ㄴ 인터프리터 방식
④ 프로그램의 일부를 수정하는 경우에도 전체를 다시 번역해야 한다.
21. 다음 중 인터프리터 방식의 번역 언어인 것은?
① C++ ② Pascal ③ C ④ Python
22. 다음 중 객체지향 언어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① Lisp ② C ③ Pascal ④ Java
ㄴ Lisp - 함수형 언어 / C, Pascal - 절차지향 언어
23. 다음 중 클래스의 주요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캡슐화 ② 다형성 ③ 가독성 ④ 상속성
24. SGML에서 비롯된 하이퍼텍스트를 표기하는 언어로서 일반적으로 인터넷에서 웹 페이지를 표시하기 위해 쓰이고, 일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읽을 수 있는 언어는 무엇인가?
① HTML ② JSP ③ ASP ④ C++
25. 다음 중에서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① Pascal ② C ③ ASP ④ FORTRAN
26. 다음 중 웹 기반 언어와 관계가 별로 없는 것은?
① ASP ② JSP ③ HTML ④ C#
* JSP = 자바 서버 페이지 / ASP = 액티브 서버 페이지
'study note > 컴퓨터공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공학개론] 컴퓨터 시스템 / 컴퓨터의 역사, 개요 및 구조 (1) | 2024.01.31 |
---|---|
[컴퓨터공학개론] 소프트웨어 동작 원리 및 운영체제 개념 (3) | 2024.01.31 |
[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11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2) | 2024.01.30 |
[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10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1) | 2024.01.30 |
[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9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1) | 2024.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