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note/컴퓨터공학개론

[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8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yenalee 2024. 1. 29. 11:44

 * 모든 문제에 대한 정답은 교재를 참고하였으나 주관적이므로 오답이 있을 수 있습니다.

Chapter 08) 가까이 다가오는 인공지능

[ 정오식 문제 ]

1. 인공지능이 컴퓨터와 같은 기계 장치들을 용해 지능을 구연할 수 있는 방법론이나 실현 가능성 등을 연구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기계 지능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

 

* 인공지능 시스템 구성 요소 : 모델 형태 / SW·HW  / 프로그래밍 언어 / 응용 분야

 

2. 인공지능은 법학, 인문학, 농업, 지능 로봇, 비즈니스, 광고 등 현대 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와도 이미 연관성을 가지기 시작했다. (◯)

 

3. 소프트웨어는 인공지능과 별로 관련성이 없다. (⨉)

ㄴ 인공지능 시스템 구성에 관련성

 

4. 인공지능은 컴퓨터를 더욱 가치 있게 만드는 일이며, ‘지능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

 

5. 인공지능에 의해 감시받거나 조종 받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

 

6. 신경망은 각 뉴런이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처리기의 역할을 하므로 병렬성이 뛰어난 편이다. (◯)

 

7. 1956년 다트머스 대학에서의 워크샵에서 인공지능이란 용어가 처음으로 제안되었다. (◯)

 

8. 인공지능은 크게 규칙기반 인공지능과 신경망 기반 인공지능으로 나누어진다. (◯)

 

* 인공지능 분류 체계

1) 기호주의 AI : 규칙기반 인공지능, 좌뇌

2) 연결주의 AI : 신경망 기반 인공지능, 우뇌

3) 통계적 AI : 1990년대 사용 증가

 

9. 연결주의 인공지능 계열에 속하는 것은 규칙기반 인공지능이다. (⨉)

 

10. 인공지능 컴퓨터인 왓슨은 암 발견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

 

11. 규칙기반 인공지능은 인간의 우뇌 작용과 유사하고, 신경망 기반 인공지능은 인간의 좌뇌 작용에 대응한다. (⨉)

 

12. 전문가 시스템에서는 전문가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정리하여 시스템에 입력하여 지식베이스를 구축한다. (◯)

 

13. 2006년 캐나다의 힌튼 교수는 다층 신경망에다 학습을 통한 전처리 과정을 추가한 딥러닝 기법을 발표하였다. (◯)

 

14. 텐서플로는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

 

15. 파이토치와 텐서플로는 둘 다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이다. (◯)

 

16. 강한 인공지능은 특징 분야 내에서 인간의 지능을 홍내 내는 지능적인 활동이다. (⨉)

ㄴ 약한 인공지능에 관한 설명이다.

 

 

* 신경망 기반 AI, 규칙기반 AI 비교

신경망 기반 AI 규칙기반 AI
연결주의 기호주의
뉴런의 연결 기호·규칙
로젠블럿·힌턴 인스키·매카시
머신러닝, 딥러닝 규칙 기반 추론
음성인식 등 패턴인식 문제해결 전문가 시스템

 

* 인공지능 수준에 따른 구분

약한 인공지능 : 특정 분야에서 인간의 지능을 흉내, 지능적 활동 

강한 인공지능 : 인간과 같은 수준·그 이상의 지능으로 다양한 일 가능 

 

[ 단답식/선택식 문제 ]

1. 인공지능이란 이름이 처음 탄생한 것은 ) 회의 때이다.

: 다트머스

 

2. 인공지능은 지금 개발되고 있는 (  )를 통해 인간 대신에 운전을 해주는 등 일상적인 업무에서 편리함을 제공한다.

: 자율주행차

 

3. 신경망은 학습을 통한 문자의 인식, 음성의 인식, 영상이나 물체와 같은 (   )의 인식 등에 적합한 방법으로 여겨진다.

: 패턴

 

4. 2016년 이세돌 9단과 )와의 세기적인 대국은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이를 계기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게 되었다.

: 알파고

 

5. 규칙기반 인공지능은 인간 두뇌의 (  ) 작용과 유사하고, 신경망 기반 인공지능은 인간 두뇌의 ) 작용에 대응한다.

: 좌뇌, 우뇌

 

6. 인공지능 시스템을 구성하는 4가지 핵심 요소는 모델 형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  ), 응용 분야이다.

: 프로그래밍 언어

 

7. 2011년 미국의 유명한 퀴즈쇼에서 역대 인간 우승자들과의 대결에서 승리를 차지한 컴퓨터 시스템은 (   )이다.

: 왓슨

 

8. 애플의 인공지능 도우미는 (  )이고, 구글의 인공지능 도우미는 (   )이다.

: 시리, 구글 어시스턴트

 

9. 인간 전문가를 대신할 수 있는 유능한 인공지능 시스템은 무엇인가? (  )

: 전문가 시스템

 

10. 인공지능의 영역 중 하나인 )은 이미 스마트폰에 적용되어, 음성으로 명령하고 검색하여 그 결과를 즉시 알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다.

: 음성인식

 

11. CCTV로 촬영된 영상으로부터 누구의 얼굴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 기술도 개발되었으며 그 수준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 영상 인식

 

12. 현재까지 인공지능에서 대부분의 연구 성과는 (  ) 인공지능 수준에 해당한다.

: 약한

 

13. (  )는 페이스북이 개발한 Python 기반의 오픈소스 머신러닝 라이브러리이다.

: 파이토치(Pytorch)

 

14. 1957년 로젠블럿이 개발하여 A, B, C 등 문자를 인식할 수 있었던 시스템은?

: 마크 Ⅰ 퍼셉트론

 

15. 1997IBM이 만든 인공지능 슈퍼컴퓨터인 '딥 블루'가 세계 챔피언에 등극한 게임은 무엇인가?

: 체스게임

 

16. 삼성전자의 스미트폰에 탑재되어 음성이나 OR 코드 등을 인식할 수 있는 인공지능 가상 비서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

: 빅스비

 

17. 인공지능에서 규칙을 이용하는 간단한 예 중 하나로서, 3X3 크기의 박스 안에서 인접한 숫자 를 빈 곳으로 계속 움직여서 목표 상태로 만드는 서양식 게임은 무엇인가?

: 8-Puzzle

 

18. 신경망의 한 분야로서 여러 개의 은닉층을 가진 심층신경망을 기반으로 하는 신경망 계열의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

: 딥러닝

 

* 딥러닝 : 머신러닝과 신경망의 한 분야

 

19. 딥러닝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2개는 무엇인가?

: 텐서플로, 파이토치

 

20. 다음 중 인공지능의 장점에 해당하는 것은?

인간의 일자리를 잃게 함

인공지능에 의존하는 습관에 종속될 가능성

인간관계가 줄어들 가능성이 큼

위험을 줄이고 편리해짐

 

21. 다음 중 인공지능과 관계가 적은 것은?

영상인식 자연어 처리 논리 회로 음성인식

+) 챗봇, 감정분석 등

 

22. 다음 중 인공지능의 요람기에 기여했던 대표적인 인물은?

로젠블럿 앨런 튜링 러멜하트 힌튼

ㄴ 앨런 튜링 - 준비기 / 러멜하트 - 발전기 / 힌튼 - 부흥기

 

23. 다음 중 인공지능의 3가지 계열에 속하지 않는 것은?

기호주의 인공지능 합리주의 인공지능 통계적 인공지능 연결주의 인공지능

 

24. 다음 중 규칙기반 인공지능 연구와 관련된 분야가 아닌 것은?

음성인식 게임 전문가 시스템 자연어 처리

ㄴ 음성인식 - 패턴인식 > 신경망 기반

 

25. 다음 중 신경망 기반 인공지능에 해당하는 것은?

민스키 추론 딥러닝 기호주의

 

26. 다음 중 규칙 기반 인공지능과 관련이 있는 것은?

연결주의 기호주의 딥러닝 패턴인식

 

27. 초기의 신경망 연구와 관련된 주요 분야와 다소 거리가 있는 것은?

음성인식 동영상인식 숫자인식 문자인식

+) 자연어 처리

 

28. 구글의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으로서 딥러닝 기법의 신경망 학습 소프트웨어는?

딥블루 왓슨 알파고 마이신

 

29. 인공지능 주제와 관련이 비교적 적은 것은?

인간의 지능을 모델링하는 기술

인간 두뇌에 도전하는 기술

지능적인 원리를 컴퓨터에 적용하는 기술

현재 대부분의 문제 해결이 가능한 기술

 

30. 다음 중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언어로 별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Python Lisp Ada Prolog

+) JAVA, C언어

 

31. 다음 중 약한 인공지능에 해당하는 것은?

자아의식과 감정도 가짐

공상소설이나 SF 영화에 등장

미래지향적 인공지능 수준

시리와 알파고 수준

 

* 인공지능 시스템 구성요소

1) 모델형태 : 신경망, 머신러닝, 다층 퍼셉트론, 전문가 시스템

2) 하드웨어·소프트웨어 : GPU, SPARK, 텐서플로 등

3) 프로그래밍 언어 : Python, Lisp, Prolog, JAVA, C

4) 응용 분야 : 음성·영상 인식, 챗봇, 자연어처리, 감정분석, 지식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