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4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2024. 1. 26. 10:55·study note/컴퓨터공학개론

 * 모든 문제에 대한 정답은 교재를 참고하였으나 주관적이므로 오답이 있을 수 있습니다.

Chapter 04) 소프트웨어와 변화하는 사회

[ 정오식 문제 ]

1. 소프트웨어란 컴퓨터 프로그램과 그와 관련된 문서들을 말한다. (◯)

 

2. 운영체제는 응용 소프트웨어에 속한다. (◯)

* 운영체제 - 시스템 소프트웨어

 

3. 파일 압축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에 속한다. (⨉)

* 파일 압축 프로그램 - 유틸리티

* 유틸리티 : 정렬 / 디스크 관리 / 파일 압축

 

4. 최근에는 하드웨어의 비중과 응용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점차 작아지고 있다. (⨉)

 

5. 우리나라는 2018년부터 중학생의 소프트웨어 교육인 ‘정보’ 과목이 34시간 이상 이수하는 필수과목이 되었다. (◯)

 

6. 파워포인트는 정보를 기반으로 한 통합된 솔루션으로서 효과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속한다. (⨉)

ㄴ 응용 소프트웨어에 속한다. 

 

7. 컴퓨터를 통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을 코딩 또는 프로그래밍이라 한다. (◯)

 

8. 구글에서 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차는 현재 실용화 준비 단계로서 몇 년째 시험주행 중이다. (◯)

 

9. 최근 어떤 전공과 소프트웨어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세부 전공이 나타나고 있다. (◯)

 

10. 코딩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

 

11. “남이 만든 게임에만 열중하지 말고 자기가 직접 게임을 만들어 보라.”는 말은 스티브 잡스의 말이다. (⨉)

ㄴ 오바마 전 대통령의 말이다.

 

12.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언어로서 실행결과를 즉석에서 확인 가능하다. (◯)

 

13. 스크래치는 시각적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MIT에서 개발되었다. (◯)

 

14. 스크래치는 그림,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 다양한 형식의 프로그램 작성에 쓰이며, 유료 소프트웨어이다. (⨉)

ㄴ 무료 소프트웨어이다.

 

15. 에스토니아와 핀란드는 일찍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편이다. (◯)

+) 미국, 영국, 이스라엘, 일본, 중국 등

 

16. 정보보호 전문가는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직업에 속하지 않는다. (⨉)

* 관련 직업 : 소프트웨어 개발자, DB 관리자, 시스템 엔지니어 등

 

17. 2025년부터 초·중학교 디지털 교육 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코딩 교육이 의무화된다. (◯)

 

18. 파이썬은 C언어보다는 일반적으로 훨씬 더 어려운 편이다. (⨉)

 

19. 파이썬에서는 C언어와는 달리 초보자들이 어려워하는 포인터 개념이 쓰이지 않는다. (◯)

 

20. 소프트웨어를 화학물질에 적용함으로써 분자 구성을 입체적으로 하여 가상현실 시뮬레이션도 가능할 수 있다. (◯)

ㄴ 화학과 소프트웨어의 전공 융합 사례

 

[ 단답식/선택식 문제 ]

1. 소프트웨어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  ) 소프트웨어의 2가지로 분류된다.

: 응용

 

2.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킨 폭스바겐 사태의 주된 이슈도 자동차의 배기가스 관련 (  ) 조작이 문제가 된 것이다.

: 소프트웨어

 

3.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어셈블러는 모두 (  ) 프로그램에 속한다.

: 언어 번역

 

4. 소프트웨어의 파워를 보여주는 예로 종업원 수가 불과 13명이면서도, 사진 및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세계적인 SNS 플랫폼인 (  )이 있다.

: 인스타그램

 

5.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소프트웨어에 관한 지식, 프로그래밍, (  ), 컴퓨팅 관련 기초 등을 익히는 교육을 말한다.

: 코딩(coding)

 

6. 우리가 코딩을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  )를 해결하는 일이다.

: 문제(주어진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는 일)

 

7. 컴퓨터를 통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을 코딩 또는 (  )이라 한다.

: 프로그래밍

 

8. “모든 미국 사람들은 코딩(coding)을 배워야 한다. 코딩은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기 때문이다.”란 말을 남긴 사람은 (  )이다.

: 스티브 잡스

 

9. 절차적 언어, 객체지향, 그리고 함수적 언어의 특징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  )이다.

: 파이썬

* 파이썬은 멀티 패러다임 언어이다.(다중 패러다임 언어)

* 절차적 언어(ex. C언어)의 특징, 객체지향 언어(ex. JAVA)의 특징, 함수적 언어(ex. Lips)의 특징을 모두 포함.

 

10. 파이썬은 실행 결과를 즉석에서 확인할 수 있는 (  ) 언어에 속한다.

: 인터프리터

* 인터프리터(interpreter) : 프로그래밍 언어의 소스 코드를 바로 실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환경

 

11. 컴퓨터의 능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깊은 사고력을 융합하는 사고를 무엇이라 하는가?

: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12. 소프트웨어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로 나누어진다. 다음에서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들어가지 않는 것은?

① 유틸리티 ② 운영체제 ③ 번역 프로그램 ④ 파워포인트

 

13. 다음 중 유틸리티에 속하는 것은?

① Mac OS ②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 ③ 엑셀 ④ 컴파일러

ㄴ Mac OS - 운영체제 / 엑셀 - 응용 소프트웨어 / 컴파일러 - 언어 번역 프로그램

 

14. 다음 중 응용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가장 큰 것은?

① 파워포인트 ② 인터프리터 ③ 컴파일러 ④ 운영체제

ㄴ 인터프리터, 컴파일러 - 언어 번역 프로그램

 

15. 다음 중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에 가까운 것은?

① 애니메이션 ② 인터넷뱅킹 ③ 엑셀 ④ 문서편집기

 

16. 다음 중 소프트웨어의 활성화와 비교적 관련이 적은 것은?

①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

② 초고속 컴퓨터의 발달

③ 초중고생들과 일반대학생들의 스크래치나 파이썬 교육

④ 소프트웨어 체험 교실이나 경진대회 참가 기회가 많아짐

 

17. 다음 중 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관계가 적은 것은?

① 다른 시스템들과의 융합을 통해 생활을 편리하게 해줌

② 소프트웨어는 가상공간을 통하여 인간의 소통 방식을 혁신

③ 소프트웨어는 콘텐츠(contents)의 생산과 유통에 기여

④ 자동차와 영화 제작 등의 개발비 중에서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있음

 

18. 일반 대학생들의 소프트웨어 융합과 관계가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①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기초 지식을 익힌다.

② 컴퓨팅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방법을 익힌다.

③ 코딩을 통하여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익힌다.

④ 각자의 전공 분야와 소프트웨어와의 융합의 기초를 닦는다.

 

19. 다음 중 소프트웨어 관련 직업과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① PC 수리 전문가 ②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③ 인공지능 전문가 ④ 소프트웨어 개발자

 

20. 소프트웨어 교육은 학생들이 만들고 싶은 소프트웨어를 스스로 구상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그런 능력과 관계가 상대적으로 작은 것은?

① 논리력 ② 계산력 ③ 사고력 ④ 문제해결 능력

+) 창의력, 상상력

 

21. 다음 중 코딩 교육에 많이 쓰이지 않은 언어는 무엇인가?

① 스크래치 ② 파이썬 ③ C# ④ 스크래치 주니어

 

22. 다음 중 스크래치와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①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텍스트 기반의 언어

ㄴ 블록 기반의 언어이다.

③ 미국 MIT에서 프로그래밍 초보자용으로 개발

③ 시각적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④ 작은 명령 단위인 블록 조각을 서로 조립하여 프로그래밍함

 

23. 다음 중 파이썬의 주요 특성이라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들보다 문법이 비교적 간단하다.

② 문장의 끝을 표시하는 세미콜론(;) 기호가 없다.

③ 들여쓰기를 사용하여 블록을 구분하는 독특한 문법을 채용하고 있다.

④ 컴파일러 언어로서 실행 결과를 나중에 한꺼번에 알 수 있다.

ㄴ C, C++의 특징이다.

* 파이썬의 특징 : 인터프리터 언어, 실행 결과를 즉석에서 확인 가능하다.

 

*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 비교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 소스 코드 해석 시간이 길다
- 실행 시간이 빠르다
- 소스 코드 해석 시간이 짧다
- 실행 시간이 느리다.

 

24. 다음 중 파이썬과 관련이 가장 큰 것은?

① 문법이 어려움 ② 어셈블리 언어 ③ 스크래치 ④ 인터프리터 언어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study note > 컴퓨터공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6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0) 2024.01.26
[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5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0) 2024.01.26
[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3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0) 2024.01.26
[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2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0) 2024.01.25
[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1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1) 2024.01.25
'study note/컴퓨터공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6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 [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5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 [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3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 [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2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yenalee
yenalee
  • yenalee
    이예나
    yenalee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9)
      • study note (19)
        • 컴퓨터공학개론 (16)
        • 지능형 정보 기술 (3)
      • 코딩 (0)
        • CodeUp (0)
        • Baekjoon (0)
      • high school (0)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링크

    • Github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yenalee
[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개정8판] Chapter 4 : 연습문제 풀이 및 개념 정리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